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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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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한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호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729 - 73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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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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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공압식 제동장치는 열차분리 등에 의한 제동관의 파손 시 제동이 체결되는 fail-safe 기능을 가져 널리 사용되었으나, 경량화, 항온성, 응답속도 단축 등의 측면에서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유럽 및 국내에서는 성능향상 및 경량화를 위해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전기기계식 제동장치는 제동시스템 단위에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며 기존 철도차량의 제동시스템과 호환성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철도차량과 호환성을 갖는 전기기계식 제동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제동ECU와 주변장치들(TCMS, 추진장치, 신호장치 등)과의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전기기계식 제동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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