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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현 (서현기술단) 문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천진녕 (서현기술단) 이창진 (서현기술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887 - 89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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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추진 중에 있는 한국형 산악철도 시스템 개발은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를 고려하여 철도전용 선로가 아닌 기존 산악도로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철도와 자동차를 공용 운행토록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른 산악도로의 급경사(180‰), 급곡선(R=10m)구간에서도 운행이 가능한 Rack&Pinion 추진시스템이 도입된 무가선 트램(Tram)차량과 도로에 매립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하지만 한국형 산악철도의 개발에 있어서 산악철도가 전용 선로가 아닌 기존의 산악 도로를 활용하고 철도차량이 Rack&Pinion에 의하여 추진되므로 이를 고려한 설계기준 정립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산악철도 개발차량의 성능 및 제원을 근간으로 기존의 도로설계기준과 철도설계기준을 만족하는 산악철도 선로설계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외 산악철도 차량운행 조건
3. 차량시스템 사양 및 설계반영사항
4. 급구배 산악철도 선로설계기준 적용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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