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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형순 (현대로템) 김연준 (현대로템) 최진 (현대로템) 이병석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40 - 34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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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접지 고장은 전차선의 지락에 의한 고장, 낙뢰, 고압회로의 단락, 접지 등이 있다. 접지고장이 발생되면 고전압 및 고장전류에 의해 전기적인 충격으로부터 사람의 사상 및 기기의 고장이 발생될 수 있다. 이들로부터 인명 및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접지 회로를 구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전기표준회의(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 IEC)에서 정의된 접지방식과 고속차량에 적용된 접지방식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또한 접지저항과 고장형태에 따른 고장루프 및 감전 경로를 바탕으로 전기적인 등가회로를 구성하였다. 제안한 등가회로를 기준으로 모델링을 수행하여 접지방식에 의한 접지 전류, 접촉전압과 감전전류를 비교하여 고속차량에 적용된 접지회로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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