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승택 (현대로템) 곽태호 (현대로템) 이장욱 (현대로템) 이강운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51 - 35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 산업에서의 모듈화는 낱개의 부품들을 하나의 조립 부품 단위로 제작하여 차체에 볼트 접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선진 철도차량 제작업체들은 각 모듈을 최종 차량에 조립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공정을 단순화하여 제작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일정을 단축하고 조립 부품 단위로 선행 관리를 통하여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도시철도차량에 루프 모듈을 적용 가능한 차체의 개발에 있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강도 평가와 실제 제작된 차체에 대한 정하중 시험을 통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강도 평가 및 하중시험에는 개정된 신규 철도안전법의 도시철도차량기술기준의 하중 조건을 적용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14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