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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철 (한국철도공사) 임중혁 (한국철도공사) 박성백 (한국철도공사)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백인철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15 - 5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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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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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초반부터 고속철도 건설과 일반철도의 활발한 개량사업으로 PSC침목 수요가 증가되고 다양한 제작사 침목들이 부설되어 현재까지 공용 중에 있으나 열차하중 및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다양한 구조적, 재료적 손상을 받고 있어 30년 이상 공용 수명을 확보하지 못하고 교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침목의 적정 내구 연한은 통과톤수, 선로/노반조건, 날씨 등 다양한 외부원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겠으나 별다른 손상 없이 30년 이상 공용중인 침목들도 있으므로 부설 후 다양한 외부환경 조건에 저항 할 수 있는 좋은 품질의 침목을 생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SC침목의 장기 내구성능 확보와 품질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로 일반철도에 손상이 진행 중인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제작사별 손상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제작사별 품질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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