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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황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범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940 - 94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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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경우 온도변화에 따른 컬링 현상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PSC침목에 대한 컬링 현상은 초기 연구단계에 머물러 있다. 일별 온도변화에 따라 PSC침목에 컬링 현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레일 좌면부 및 침목 중앙부에 설계 시 고려되지 않은 휨 모멘트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토공구간에 부설된 PSC침목 상하면 각각에 5개씩의 변형률계 및 1개씩의 온도 센서를 설치한 후, 온도변화 및 열차주행에 따른 침목 주요 단면(레일 좌면부 및 침목 중앙부)의 휨 거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도변화에 따른 PSC침목의 컬링 현상 및 휨 모멘트 변화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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