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희 김남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8권 제4호(통권 제49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47 - 169 (23page)
DOI
10.21581/jts.2016.11.28.4.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소는 경험을 통해 구축된 의미가 부여된 공간적 환경으로서 장소에 대한 의미와 애착은 장소와 인간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관광객들은 어떠한 의미를 통해 장소애착을 형성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서촌을 방문한 관광객 10명을 대상으로 관광객들의 심도 깊고 풍부한 경험을 도출해 내기 위해 사진유도기법 중 하나인 visitor employed photography(VEP)를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관광객들은 다양한 의미부여를 통해 장소정체성/정서적 애착, 장소의존성, 장소친밀성, 장소귀속감, 장소착근성 등 다차원적 형태의 정서적·심리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관광지에서의 장소애착은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에 대한 호의적 태도, 충성도, 및 정주의식 형성으로 확대됨에 따라 장소애착의 새로운 역할과 의미를 발견하였다. 더 나아가 지역 정체성, 진정성, 젠트리피케이션, 상업화 등 도시관광지가 처해있는 사회적·환경적 특성들이 장소애착 형성에 직간접적인 요인으로 분석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도시관광 계획 및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1850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