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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나래 (대한항공기술연구원) 오연경 (대한항공기술연구원) 진경훈 (대한항공기술연구원) 남궁평 (대한항공기술연구원) 박종성 (대한항공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58 - 76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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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9년 8월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이래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획득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군용 무인항공기의 경우 대한항공에서 독자기술로 개발한 사단 정찰용 무인항공기가 국내 최초로 형식인증을 받았으며 무인헬기의 경우 현재까지 감항인증을 받은 사례는 없다. 대한항공에서는 정부 구매사업의 절충교역 일환으로 육군에서 보유중인 소형 유인헬기를 무인화 개발하기 위해 미국 보잉(社)으로부터 무인헬기 설계와 개조, 비행시험 기술을 이전 받고 있다. 연구·시험을 위한 감항인증은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의 제34조에 따라 감항확인서(비행 운용)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 유인헬기의 무인화 개발을 위한 감항확인서 획득 절차와 결과에 대해 기술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유인헬기의 무인화 개조 형상
3. 연구시험을 위한 감항확인서 획득 절차
4. 교훈 및 발전방향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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