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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무 (단국대학교) 이원영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 - 3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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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상대적 효율성 지수를 파악한 후 그를 분석하여 유의한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경영공시가 이루어진 사회적기업 158개사를 분석대상으로 자료포락분석과 토빗회귀분석을 통해 각 사회적기업의 효율성 지수를 산출하고, 그 효율성 지수에 대하여 영향력이 가장 큰 요인을 판별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기업의 경영 역량과 성과에 관한 기업별 편중이 심했지만 기업의 경제적 측면과 역량이 사회적 가치 달성 수준은 무관했다는 점, 사회적 가치 측면의 성과를 늘리기 위해서는 근로자 수와 인건비의 조절이 필요하다는 점, 가장 비효율적인 사회적기업 두 곳을 포함해 사회적기업 대부분이 순수기술적 비효율이 원인이 되어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점, 효율성 증대에는 서비스제공인원 수와 취약계층고용 수 등 사회적 가치의 증가가 대폭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지역별로는 수도권, 유형별로는 일자리제공형 사회적기업이 다수였지만 양극화가 심하고 사회서비스제공형 사회적기업의 효율성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 사회적기업의 효율성 지수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인은 산출요인인 취약계층고용 수라는 점 등이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금전적 지원보다 독창성 있는 고객확보 전략이나 사회적기업에 최적화된 마케팅방법론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우선되어야 하며, 사회적기업들마다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하고 사회적기업 종사자들이 브랜드 리더십을 고취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방법
Ⅲ.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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