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방송시장 환경 변화와 지상파 방송 부문의 위상 변동 : 현황과 요인
추천
검색
질문

Changes in the Broadcasting Market Environment and the Status of the Terrestrial Broadcasting sector: Current Status and Caus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8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 - 4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방송시장 환경 변화와 지상파 방송 부문의 위상 변동 : 현황과 요인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 부문과 관련된 시장 환경 변동의 구체적인 양상을 파악하는 동시에 이와 같은 변화가 방송시장에서 지상파 부문의 위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디지털 융복합 기술의 발전과 다매체·다채널 환경으로의 진입 등의 방송시장 환경 변화로 인해서 지상파 방송 중심의 방송시장 구조에는 커다란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최근의 비전통적 미디어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 활성화 역시 이미 지상파 방송 부문에 일정 정도 영향을 미쳤으며, 앞으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상파 TV 시청률과 시청시간은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5년에는 드디어 유료방송 채널의 시청시간이 지상파 TV의 시청시간을 추월했다. 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중 지상파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미 2012년부터 유료방송 채널의 제작비 비중보다 낮아졌다. 지상파 측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절대 규모 역시 최근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제작비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유료방송 채널의 방송콘텐츠 품질 수준과의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최근에는 지상파 사업자의 방송사업 매출액 성장이 정체되고 있으며, 비지상파 방송사업자의 성장으로 지상파 부문의 매출액 점유율은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상파 방송 이용 시간 감소와 유료방송 채널 등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서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액 절대 규모 역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프로그램 판매와 지상파 채널 재전송 매출 등 지상파 콘텐츠 판매를 통한 비방송광고 매출의 절대적 규모와 상대적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방송광고 매출 감소분을 벌충하는 수준으로 성장을 추동하기에는 매출 증가 규모가 제한적이다.

목차

1. 서론
2. 지상파 방송서비스 이용행태 변화
3. 프로그램 제작비 변동 추세
4. 매출 규모 및 수익성 변화 추세
5. 요약 및 소결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856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