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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방송의 위기 : 한국에서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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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risis of Public Service Broadcasting : Focusing on the Korean Cas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2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7 - 38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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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공영방송의 위기 : 한국에서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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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한국 공영방송의 자리 찾기에 대한 논의의 단초를 제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현상 분석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공영방송이 지니는 위기의 본질과 위기에 대한 각국의 대응 방식을 유형화하고 그에 비추어 한국 공영방송의 대응방식을 진단해보았다.
한국의 주류 공영빙송은 비차별적인 편성으로 시청 점유율을 높이려고 하고 있으 며, 그 재원으로 광고 비중을 현상태로 유지 또는 확대하는 기조다. 또한 다소 독특한 형태의 전략으로서 실제 방송 내용을 이용해 사회 내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공영방송은 국가, 자본, 시민 사회 모두에서 독립된 방송인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송의 형태를 지향하고 있다.
이상의 네가지 전략(또는 지향성)은 단기적으로는 기존의 공영방송이 가지고 있는 특혜를 유지하는 데는 효율적일 수 있으나, 장기적인 면에서는 공영빙송의 전통적 개념에서 너무 멀리 유리되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 내 위상을 불안정한 상태로 만될 것이다.
한국의 공영방송은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서, 또한 절박한 사회적 기능의 수행을 위해서 비차별화로 단기적 생존을 보존하기보다는 보다 현실적인 장기적 선택지를 찾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공영방송의 위기
3. 세계 공영방송의 대응 전략
4. 한국 공영방송의 대응
5.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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