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9 - 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의 중남미 시장 진출 시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중남미 국가 중 아르헨티나를 택하여 아르헨티나의 한류 인식과 한국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류 문화 콘텐츠와 한국 패션제품의 사용경험이 한국 제품 에 대한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범위로 한류에는 K-pop과 K-드라마를 포함하였고, 패션제품에는 의류와 화장품, 일부 연구문제에는 패션잡화도 포함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설문지조사법을 채택하여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된 한류콘서트에 부스를 설치하여 총 190부가 배포되어 회수된 170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모형분석(SEM)과 t-분석이 사용되었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의 K-pop 인식(가수의 스타일, 가수의 가창력)이 한국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품질, 추천 자부심) 및 화장품에 대한 태도(품질, 추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한류 및 한국 패션제품의 경험에 의한 의류제품 및 화장품에 대한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K-pop의 경험이 의류제품의 품질, 추천, 자부심, 그리고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 K-드라마의 경험은 의류제품의 디자인, 화장품의 디자인에 정적인 차이를 보였다. 반면 한국 의류제품의 경험은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 화장품의 경험은 화장품에 대한 모든 태도(품질, 디자인, 추천, 가격)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의류제품의 품질과 자부심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한국 잡화의 경험은 의류제품의 자부심에, 화장품의 품질, 추천, 가격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한국인의 경험이나 팬클럽 가입여부는 아무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 패션기업이 아르헨티나 또는 중남미시장진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할 때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할 수 있다. 우선, 자사 패션브랜드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스타일을 갖춘 우수한 가창력의 K-pop 가수를 활용하여 스폰서십 마케팅이나 K-pop스타가 출연하는 K-드라마나 영화의 적극적인 PPL 광고마케팅이 의류나 화장품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패션제품 중에서 화장품의 사용경험은 화장품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아르헨티나 시장 진출에 있어 한국 화장품의 진출이 선도역할을 하고 이어 한국 의류브랜드가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류 변화와 아르헨티나 한류
Ⅲ. 한류 경제효과와 패션제품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849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