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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57 - 166 (10page)
DOI
10.18208/ksdc.2018.24.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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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드(THAAD)배치 이후 중국 소비자가 인식하는 한류 태도(한국호감도, 한류문화선호, 한류스타선호와 브랜드태도)가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7개의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기존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2017년 10월 18일부터 25일 까지 7일 동안 중국(베이징과 상하이)에 거주하고 있는 총 2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오류가 없는 219명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 사용하였고, 인구통계는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한국에 대한 태도,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와 관련된 항목은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정리하면 첫째, 한국호감도와 한류문화선호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 주었다. 둘째, 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셋째, 한국호감도, 한류문화선호도 그리고 한류스타선호도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특히 다섯째, 한류스타 선호도는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 한류 태도가 한국과 관련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 또는 구매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와 다른 결과를 보인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중국에 화장품과 같은 코스메틱(Cosmetic)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들이 시드배치 이후 한류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이해하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
Ⅳ. 연구 결과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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