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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동서인문학 동서인문학 제52권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49 - 2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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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생성 문법의 관점에서 문장의 도출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생성 문법에서는 단순하면서도 매우 최소화된 기본 원리에 의해 문장의 구조가 생성된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한다. 생성 문법의 이러한 기본 원리가 갖는 장점은 엄청나게 방대한 문장들을 학습자가 어느 순간에 빠른 속도로 습득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고, 다양한 문장들이 표면적으로는 다르게 보이지만, 단어와 단어의 병합으로 인한 구의 생성 그리고 문장에 이르기까지 도출되는 과정이 같은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일관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생성 문법의 이러한 주장은 인간의 언어에 대한 그 뛰어난 학습성을 설명가능하게 하고 있다. 수많은 문장에 대한 통사구조의 원리가 단순하고 최소의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이러한 생성문법의 주장을 받아들이면, 방대한 문장형식에 대한 분석과 통사규칙을 토대로 문장의 구조의 오류를 분석하고 수정하면서 지도하는 부정적 증거에 기반 한 교수학습 방법이 과거 문법교육에서 왜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생성 문법과 같은 통사이론에 대한 이해는 문법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서 어떻게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과정 속에서 문법을 습득하도록 만들 것인가로 문법의 관점을 옮겨 놓았다. 이러한 시각의 변화는 문법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있어 매우 중대한 일이다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법교육에 대한 시각
Ⅲ. 통사적 습득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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