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민 (Konkuk University)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4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 - 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다변하는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반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 방안과 구성 원리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동안의 한국문화교육은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화 내용을 선별하고,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였다. 본고에서는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 축적되고 선별되었던 한국문화교육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반의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고, 이러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원리를 ‘경험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콘텐츠 구성 원리를 ‘문화 내용에 대한 간접 경험 제공’, ‘한국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관찰’, ‘간접 경험한 내용의 내재화, 구체화’,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제시하고, 순환 과정을 통해 문화 교육용 콘텐츠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 학습자는 단편적이고, 개별적으로 접했던 문화내용을 하나의 ‘이야기’로 만날 수 있으며, 영상과 음악, 자막과 내레이션 등이 결합된 영상을 통해 지속적이고, 상호소통이 가능한 교육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며
Ⅱ.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반 동영상 콘텐츠
Ⅲ.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Ⅳ.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