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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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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진 (강원발전연구원) 이광근 (경동대학교) 조진행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9 - 12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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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까지 이루어진 북극해 항로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강원권 항만의 이니셔티브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북극해 항로시대에 유라시아에서 한반도 전체의 물류효율화를 위한 강원권 항만의 복합운송 물류네트워크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원권 지역의 철도 중심의 교통인프라 확충 노력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강원도 항만들의 기능을 1항 1특화 기능으로 분담하고 철도중심의 배후 교통망을 이용하여 항만들 간의 연계성을 강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셋째, 강원도 동해안에 지정된 EFEZ의 산업개발과 북한 · 극동러시아, 북극해의 자원을 연결하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국내 극지 탐사선인‘아라온 호’의 출항 기지를 유치하여 강원도 항만들이 북극해 항로에 대한 선제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현재 건설 중인 삼척 LNG 기지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여섯째, 탄소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송기술 도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검토가 요구되어 진다.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도권(광역 경제권) ↔ 강원권 도로, 철도 ↔ 강원권 항만 ↔ TSR, 북극해 항로 ↔ 유럽을 연결하는 최적의 북방 물류 루트를 개척하는 것이 가까운 장래 국가 무역경쟁력을 강화 시키는 지름길이라 생각되어진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북극해 항로의 현황 및 동북아 국가들의 진출 전략
Ⅲ. 선행연구
Ⅳ. 북극해 항로 시대 강원권 항만의 이니셔티브
Ⅴ. 강원권 항만의 복합운송 물류네트워크 구축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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