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미 허일범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 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북서부에 소재한 5개의 초등학교 6학년 504명 을 대상으로 학업 스트레스, 자기자비, 학교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99명 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로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업 스 트레스와 학교적응 간에 자기자비가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 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업 스트레스는 자기자비에도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기자비는 학 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기자비는 학업 스트레스와 학교적 응 사이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 내적 요인인 자기자비가 학업 스트레스라는 부정적 정서를 통제하고,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학교적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업 스트레스 감소 처치와 함께 자기자비 수준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