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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함형범 (서경대학교) 최창열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5 - 189 (15page)
DOI
10.20462/TeBS.2016.12.17.6.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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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2016년 5월 기준 대한민국 인구의 약 80% 인 44,971,408명으로 집계되었다(통계청, 2016.6월 발표). 스마트폰 가입이 단기간에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금융소비자의 모바일 결제와 Fin-Tech(Finance + ICT Technology) 이용 경험이 더 증가하고 있다. 정부의 핀테크 산업 육성 방침에 따라 수많은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모바일 결제와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서비스 활성화 방안이나 보안 및 정책 이슈 등을 다루고 있는 실정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함에 그 중심에 있는 사용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판단되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금융소비자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태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지각된 보안성, 적합성, 복잡성, 사용성, 기대일치 요인이 금융소비자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결과 모두 95% 신뢰수준에서 유의하였으며, 보안성은 수용태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사회적 분위기 반영적 사업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모바일 결제를 위한 혁신성향과 적합성이 필요하다. 셋째, 모바일 결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 편재성, 신뢰성, 가시성, 대중매체 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tatus of Using Mobile Payment System
Ⅲ. Preliminary Study Reviews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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