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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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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창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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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연방항공규정(FAR)에서는 항공기 비상착륙 시 탐승자가 보호되어야 하고 심각한 손상을 입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인체시험모형은 동적시험 시 인체의 거동 및 특성에 따라 탑승자가 받는 충격량을 측정하여 인체손상여부를 평가하는 시험 장치이며, 좌석인증 요구도를 충족해야 한다. 특히 항공기 좌석 및 구속장치의 변형 및 인체손상정도를 인체시험모형(ATD)을 통해 입증하도록 하고 있다. 항공기의 내추락 설계는 탑승자 생명을 보호하고 인체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행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항공기의 설계자는 인체에 관련된 ATD의 특성을 이해하고 항공기 좌석설계, 시험 그리고 좌석인증에 이를 반영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좌석평가 및 인체보호에 적용되는 인체시험모형(ATD)에 대한 용도 및 특성 등을 알아본다.

목차

I. 서론
II. ATD의 개요
III. 인체시험모형(ATD)의 특성
IV. 분석 및 고찰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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