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상덕 (단국대학교)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4號 (通卷 第71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43 - 4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환경부에서 2015년에 국가 차원에서 추진한 사회 및 학교 환경교육 사업, ‘푸름이 이동환경 교실’, ‘환경교육시범학교’, ‘자연환경연수원’, ‘방과후 환경학교’, ‘학교-민간 연계 환경교육’ 사업에 참여한 초·중등학생 1,402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환경교육 태도 변화를 분석 하였다. 측정도구는 남상덕 등(2014)이 타당화 작업을 한 CHEAKS의 36문항과 언어적, 행동적, 정서적 태도 각 영역에 기후변화와 신재생에너지 관련 2문항씩을 추가하여, 12문항이 추가된 총 48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환경부의 5개 환경교육 사업 모두에서 환경교육 수혜집단의 환경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사업별로 보면, ‘푸름이 이동환경교실’과 ‘환경교육시범학교’의 경우, 환경교육 실시 전에 비해 실시 후의 환경태도 전체 평균이 약 16점 이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자연환경연수원’과 ‘학교-민간 연계 환경교육’의 경우, 환경태도 전체 평균이 약 15점 이상 높아져 학생들의 환경태도 함양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방과후 환경학교’의 경우, 환경교육 실시 전에 비해 실시 후의 환경태도 전체 평균이 약 20점 이상 높아져, 가장 큰 폭으로 학생들의 환경태도 평균 점수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국가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5개 환경교육 사업들에 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분석 및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실제 참관 분석 등의 질적 분석을 통해 환경태도와 관련된 영역과 요소들이 실제 환경교육 상황에서 어느 정도로 발현되고 있는지를 깊이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환경부 사업 담당자들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각 환경교육사업의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강점과 약점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일련의 과정에서 환경교육 수혜자들의 환경태도가 더욱더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환경부 환경교육 사업의 특징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206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