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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학교의 지속성에 대한 근거이론 접근: 충청북도교육청의 '초록학교' 사업 참여 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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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the Sustainability of Environmental Schools: Focusing on the Experiences of Teachers Participating in the 'Green School' Project of the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청주 강서초등학교)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2號(通卷 第97號)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8 - 134 (27page)
DOI
10.17965/kjee.2023.36.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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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학교의 지속성에 대한 근거이론 접근: 충청북도교육청의 '초록학교' 사업 참여 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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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선 학교를 대상으로 시행된 학교 환경교육 정책사업의 지속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반복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선 학교가 의무적으로 환경학교 사업을 시행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지역교육청의 사업 참여를 통해 환경학교 활동을 지속하였던 교사들의 경험을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들이 생각하는 환경학교 지속성의 핵심은 ‘환경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공동체 참여 문화 형성’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예산 지원 중심의 환경학교 정책사업은 교육적 본질, 즉 환경학교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환기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불어 환경학교의 자발적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내실화를 향한 개인 · 학교 · 지역사회 차원의 학교 환경교육 문화 형성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대상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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