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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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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박경태 (가야대학교) 이임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83 - 197 (15page)
DOI
10.21298/IJTHR.2016.11.30.1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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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연회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날로 경쟁적이고 치열해 지고 있는 호텔 연회의 선택속성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고객만족에 따르는 행동의도의 향상과 효율적인 경쟁우위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호텔연회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WIN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타당성 분석, 정준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선택속성 요인 중 ‘시설’과 ‘서비스’ 요인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는,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의 행동에 있어서 만족을 한다는 의미는 재구매 및 긍정적 구전 등으로 선택시점부터 이용이 종료될 때까지의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가설3는, ‘선택속성 요인 중 ‘시설’과 ‘서비스’ 요인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고객들은 연회장을 이용하는 동안 시설과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였을 때, 가격이 높아져도 이용할 것이며,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연회장 이용 후에 다시 적극적으로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홍보 및 추천하게 되어 재구매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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