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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근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이혜미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79 - 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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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호텔 수에 따른 레스토랑 및 연회의 성장에 따라 이용고객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호텔 레스토랑 및 연회장 이용고객이 인지하는 호텔 이미지에 따른 서비스 품질 요소를 평가한 뒤 만족과 향후 행동의도간의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호텔 레스토랑과 연회와 같은 식음료 업장의 품질 관리 및 효율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에 위치한 특급호텔 레스토랑 및 연회시설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독립변수는 호텔 이미지, 매개변수는 서비스 품질(서비스 상품, 전달, 환경), 고객만족으로 설정하였으며, 마지막인 종속변수는 행동의도로 구성하고 이들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총 7개의 가설 모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호텔 레스토랑 및 연회 시설은 호텔마다 차이가 있으나, 음식의 품질, 가격 및 종사원의 서비스 요소, 환경적 시설과 같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지만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들 중 특급 호텔에 맞는 환경 시설의 유지 관리에 주목함으로써 효과적인 운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특급호텔이 포화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각각의 호텔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러한 측면에서 호텔 이용고객이 인지하는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 요소를 측정하는데 있어 이미지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이미지에 따른 서비스 품질요소의 평가도 함께 진행된 연구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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