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이론학회 사회이론 사회이론 제3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31 - 2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뒤르케임의 교육 관련 저술을 검토하여 그의 2차교육론의 핵심이 교양 함양이 아닌 시민 교육에 있다는 것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관련 3대 저술인 『교육과 사회학』, 『도덕교육론』, 『프랑스에서의 교육 발달』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과정에서 1차적으로 뒤르케임의 교육 연구의 방법적 특징과 그의 교육사 연구의 내용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뒤르케임은 교육을 당대 사회 관계와 구조 속에서 분석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 제도 연구에 역사사회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제도 변화에 미친 사회적 이상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둘째, 뒤르케임이 실제로 제시한 교육 방법과 내용을 검토하여 그가 실제로 강조한 내용이 제3공화정 시기 프랑스 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추론했다. 셋째, 『도덕교육론』과『프랑스에서의 교육 발달』에 제시된 뒤르케임의 교육개혁 논의를 통해 관습화된 교양 교육을 넘어서는 시민교육 지향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했다. 특히, 뒤르케임이 새로운 2차교육 프로그램으로 강조했던 세 영역인 과학, 문학, 역사 교과관련 제안을 검토하여, 전통적인 2차 교육에서 간과되었던 과학교육에 대한 강조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자연과학의 분석 방법을 익히는 것이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한 분석력을 키운다는 점에서 시민교육의 주요 대상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0-002072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