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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이론학회 사회이론 사회이론 제4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95 - 22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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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간과 장소가 어떻게, 어떤 의도로, 누구에 의해 텍스트의 형식으로 재현되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텍스트는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사고와 의도가 내재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 서구에 의해 생산된 제3세계 국가에 관한 텍스트는 오리엔탈리즘을 재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텍스트 역시 그들과 그들 장소를 열등한 동양의 이미지로 타자화하면서 우리 자신을 발전한 서양과 동일시하려는 복제 오리엔탈리즘에 기반하고 있다. 결국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에 의해 재현된 이미지가 우리나라 텍스트에 그대로 복제되어 우리의 생각이 서구의 논리에 종속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와 같이 지식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은 인간과 장소에 대한 이해를 구성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재현된 인간과 장소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한다. 특히 텍스트의 해체를 통해 이전에 당연하게 받아들여진 진리를 거부하고 인간과 장소가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관점에 따라 상이하게 재현되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권력부여 교육은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과정 지식에 나타난 도덕적이고 정치적인 차원을 더욱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여 보나 나은 세계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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