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미 (극동대학교) 최정규 (동서대학교) 주승우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6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73 - 8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산업에서 체험경제이론은 고객이 직접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기존 다수의 연구들이 관광학에서 그 이론적 뿐만 아니라 실무적 중요성을 입증해 왔다. 본 연구는 럭셔리 크루즈 산업에서 최초로 체험경제의 중요성을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여행행태 특성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자세히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럭셔리 크루즈 산업에서 체험경제의 구성요소를 추출하는 것이며, 두 번째로, 체험경제의 개념을 바탕으로 럭셔리 크루즈 고객들의 비슷한 그룹으로 분류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체험경제를 바탕으로 분류 된 그룹들 사이에서 인구 통계학적 및 여행행태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미국 온라인 회사에서 제공되는 크루즈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3개월 이내 럭셔리 크루즈 경험이 있는 342명의 고객들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네 가지의 체험경제의 구성요소인 교육적, 오락적, 미적, 그리고 현실 도피적 경험을 추출하였으며, 체험경제의 개념을 통해서 네 가지의 특정 그룹이 또한 분류되었다 (그룹 1: 오락적, 그룹 2: 교육적, 그룹 3: 현실 도피적, 그룹 4: 미적). 마지막으로 피어슨 카이스퀘어 분석을 통해서 네 가지의 그룹사이에서 성별, 나이, 인종, 직업 그리고 크루즈 여행 빈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럭셔리 크루즈 매니저에게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큰 도움을 줄 거라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14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