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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크루즈나라) 이진희 (한양대학교) 정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75 - 196 (22page)
DOI
10.21581/jts.2023.11.35.4.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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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크루즈 관광의 서비스품질이 전반적 만족, 신뢰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5년 이내 크루즈 관광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316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했다. 분석결과, 첫째, 크루즈 관광의 서비스 품질 중 유형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전반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크루즈 관광의 서비스 품질 중 반응성, 공감성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전반적 만족은 신뢰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신뢰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 결과는 크루즈 관광에서 직원과 크루즈 관광객 간 유대 형성, 신뢰 및 전반적 만족이 행동의도 유발에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나타낸다. 이 연구는 SERVQUAL 이론을 크루즈 산업에 적용하여 이론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실무적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 방법
IV. 분석 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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