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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ungju Kwon (Asbury Theological Seminar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86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1 - 2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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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 26-28절은 하나님의 형상, 피조세계를 향한 인간 지배의 성격, 삼위일체론, 남성과 여성의 관계 등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담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주제들에 관한 교부들의 다양한 주석과 접근법을 조명함에 있어 문자적 의미와 영적 의미를 정의하고 그 상관관계를 추적한다. 이 두 의미가 서로 상충할 뿐 아니라 특정 학파가 특정 의미에 천착한다는 전통적 견해와 달리, 본 논문은 교부들이 주석 작업에 있어 두 가지 모두를 창조적으로 교차 사용하고 있음을 논증한다. 이를 위해 성서해석 방법론의 다양성을 각각 대표하는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오리겐(Origen), 안디옥 학파의 크리소스톰(John Chrysostom), 서방교부 어거스틴(Augustine), 동방교부 바질(Basil of Caesarea)의 텍스트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본 논문은 이들의 입장을 살펴보는 가운데 몇 가지 중요한 관찰점을 발견했다. 첫째, 교부들은 (때로 자신들이 표방하는 이론과 달리) 본문의 다층적 의미를 전제한다. 예를 들어 문자적 의미를 중시하는 안디옥 학파의 크리소스톰 역시 회중들에게 본문의 도덕적, 영적 의미를 깨우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둘째, 문자적 의미를 도출할 때 몇 가지 요소에 공통적인 역점을 둔다. 본문의 역사성을 강조하는 것, 본문에 표현된 (혹은 표현되지 않은) 디테일에 충실한 것, 인간의 보편적인 상식과 경험에 호소하는 것 등이 그 예다. 셋째, 해석이란 결국 고착된 의도에 따른 일률적 이해가 아닌, 인간의 노력과 창조성의 산물임을 알 수 있다. 동일한 본문에서 서로 다른 영적 해석을 도출하는 교부들과 동일한 본문으로 서로 다른 말씀을 선포하는 오늘날의 설교자들이 이 사실을 명징하게 드러낸다. 본문 자체의 사실적 경계가 분명히 존재하지만 교부들의 성서해석은 그 경계 안에서 어떻게 해석의 다층성을 드러낼 수 있는지 보여준다

목차

I. Introduction
II. Alexandrian School: Origen
III. Antiochene School: John Chrysostom
IV. The Western Father: Augustine of Hippo
V. The Eastern Father: Basil of Caesarea
VI. Conclusion: Observations and Implications
Bibli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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