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준구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2016년도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2 - 8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의 학습 목표지향성이 창의성에 어떻게, 언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기존의 창의성 연구들이 주로 창의적 결과 측면에서만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 측면에서도 고려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습 목표지향성과 창의성간의 관계를 설정하고, 창의적 과정 참여를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상황변수로 리더의 창의적 권장을 고려하여 학습 목표지향성과 창의적 과정 참여 사이에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건설, 패션, 교육과 관련된 기업(기관)에 있는 148명을 대상으로 일상 경험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학습 목표지향성이 높을수록 창의성과 창의적 과정 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학습 목표지향성은 창의적 과정 참여를 통하여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창의적 과정 참여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리더의 창의성 권장은 예상과는 달리 학습 목표지향성과 창의적 과정 참여 사이를 조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2026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