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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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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예은 (서울여자대학교) 강승석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JKIIT, Vol.15, No.2)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91 - 98 (8page)
DOI
10.14801/jkiit.2017.15.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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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VANET(Vehicular ad hoc network) 분야도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VANET에서는 자동차들과 자동차 주변의 도로 시설물들이 즉석에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안전한 주행, 인터넷 연결, 여행/교통 관련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도로위에서 여러 속도로 움직이는 자동차 사이에 TCP 혹은 UDP 통신을 하는 경우 다양한 라우팅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교통의 흐름을 모델링하기 위해 SUMO를 사용하였다. SUMO는 도로, 자동차의 속도, 경로 선택 등을 모델링할 수 있다. 또한 통신 관련 모의실험을 위해 ns-3를 이용하였다. SUMO의 차량 움직임 모델링 결과를 ns-3에 적용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AODV의 성능이 다른 라우팅 알고리즘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수하였고, 자동차의 속도가 전송 성능에 반비례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모의실험 환경
Ⅳ. 모의실험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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