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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119 - 1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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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사회적·경제적으로 열등한 위치에 있는 십대모에게서 태어난 아동의 인지적·행동적 발달특성을 살펴보고, 특히 가정환경의 질에 따라 십대모 아동의 인지능력과 행동문제는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가를 밝혀보고자 시도되었다. 조사대상자는 1990년 미국 전 지역의 젊은이를 대상으로 종단적 연구를 실시한 NLSY의 아동자료 (Children of the National Longitudinal Survey Youth)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는데, 십대에 첫 아이를 낳은 십대모(현재 25-33세)와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동(현재 6-18세)으로 구성되었다. 일련의 동시 다중 회귀분석(Simultaneous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십대모 가정내의 부친 거주, 가족 소득, 그리고 십대모의 교육수준 및 자존감은 가정환경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가정 환경은 십대모 가정내의 부친 거주가 아동의 행동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제적·심리적 지원을 받는 십대모는 보다 바람직한 가정환경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십대모 아동의 행동문제는 적어진다는 것이다. 더욱이, 가족 소득, 자녀수, 십대모의 교육수준 린 자존감 등을 통제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정환경의 질은 십대모 아동의 인지발달과 행동문제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수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십대모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위한 가정환경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바람직하고 적절한 환경을 통하여 십대모 아동의 긍정적 발달을 도모하고 부정적 발달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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