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11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90 - 124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설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배치상황, 그리고 사회적 지원이 자립준비에 어떻게 관련되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양육시설 50개소의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학생 208명과 이들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사 1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행동문제척도, 학교적응척도, 대처능력척도, 부모와의 유대척도, 자립준비척도가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서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시설청소년의 자립준비정도는 청소년과 보육사에게서 모두 `보통` 이상이었으며, 그 중 자기관리기술은 전체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개인적 특성 중 학교적응, 행동문제, 대처능력과 배치상황 중 배치횟수와 시설의 입소배경, 그리고 사회적 지원으로서 보육사와의 유대를 자립준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보았으며, 보육사들은 청소년의 행동문제, 성, 학교적응, 시설의 자립교육 등이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시설청소년의 자립준비를 위해서는 개인의 심리사회적 대처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며 학업 및 진로지도, 행동문제에 대한 상담 및 개입프로그램, 그리고 개별 자립사정 및 자립준비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양육과정에서 부모와 보육사와의 유대를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와 시설의 방안들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25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