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5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03 - 1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은 최근 이주민의 급격한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 이주민은 오랜 기간 단일민족 국가였던 한국에 낯선 경험이며 이주 아동은 더욱 낯설다. 한국의 다문화 중도입국 청소년은 최근 새롭게 증가하고 있는 이주 청소년의 한 유형으로 이들에 대해 알려진 것도 거의 없고 초기 적응을 위한 지원 정책도 아직은 개발단계이다. 본 연구는 포토보이스라는 방법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한국의 다문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생생한 경험을 이들의 목소리와 이들이 만들어내는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탐색해 보았다. 두 달 동안 경기도 외국인 밀집지역에서 여섯 명의참여 청소년들과 총 육회기의 포토보이스를 실행했고 참여자들은 총 6개의 주제에 대해 사진을 찍고 내러티브를 만들었다. 참여자 스스로 정한 6개의 주제는 친구, 나의 하루, 문화, 사랑, 나, 그리고 나를 힘들게 하는 것과 힘나게 하는 것이 었다. 본 논문에는 참여 청소년들의 내러티브와 사진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함의를 논하였다.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주변화 되기도 하고, 경쟁적이고 학업 위주의 한국 학교 시스템에서 학교 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청소년들은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레질리언트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들이 그리는 초기 적응의 모습을 바탕으로 초기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17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