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6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71 - 20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이 학교 내 학생들 간의 권력관계를 토대로 발생한다는 것을 밝히고자 했다. 학교 내 학생들은 집단 안에서 서열과 계급을 정하고, 그에 따른 역동을 통해 권력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권력관계는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 등을 결정하는 중요요인으로 학교폭력은 이것이 부정적으로 발현될 때 나타났다. 권력관계에서 힘(권력)이 있는 학생들은 권력의 이점을 누리며, 자신들의 마음대로 행동했고, 가해자가 되기도 했다. 반면힘(권력)이 없는 학생들은 행동에 제약을 받고 피해자가 되기도 했으며, 학교폭력 사실을 인지한 많은 학생들은 권력관계 내에서 이를 묵인하는 방관자가 되었다. 의미 분석에는 초·중·고에 재학 중인 학생 9명의 구술 자료가 사용되었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에 반영될 수 있는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18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