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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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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 - 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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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문화 정체성에 따라 한국 미디어 콘텐츠 소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본 것이다. 문화 정체성은 문화적응과 자문화 정체성이라는 두 가지로 구분되었고 미국 미디어 이용이 함께 독립변인으로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으로는 TV프로그램, 영화, 음악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변인, 인터넷사이트와 뉴스 콘텐츠가 정보 콘텐츠 변인으로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자기문화 정체성이 높은 사람들이 한국에서 제작된 TV프로그램, 영화, 음악을 더 많이 소비하고 있었고 자기문화 정체성과 문화적응, 그리고 자기문화 정체성과 미디어 소비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각각 발견되었다. 또한 자기문화 정체성이 높은 사람들과 문화적응 정도가 낮은 사람들이 인터넷사이트와 뉴스콘텐츠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여기서도 자기문화 정체성과 문화적응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한 학문적인 시사점과 함께 한국 미디어 콘텐츠의 글로벌 마케팅에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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