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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52집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77 - 115 (39page)
DOI
10.21562/kjs.2018.02.5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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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가 빠르게 다문화되면서 시민적 연대감과 사회통합의 유지 그리고 바람직한 다문화사회로의 정착이 중요한 정치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과정을 추적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한국 사회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체성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사회문화적으로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에 영향을 주는지 탐색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의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군집분석, 조건부전이확률 분석, 정태 패널모형과 동태 패널모형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체성은 국가정체성, 한국문화선호, 외국문화선호의 상호 작용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정체성이 고정적이라기보다 동태적으로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음이 관측된다. 이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체성을 국가정체성뿐만 아니라 이중문화태도가 반영된 문화정체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정체성의 동태적 형성과정을 전제로 다문화정책이 입안되고 집행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체성 유형에 따라 학교 적응양상이 다르며, 강한 국가정체성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와 외국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학교 적응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한국 사회 구성원이 다양해지더라도 구성원의 정체성이 상호 배타적이라기보다는 양립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정체성이 시민적 연대감 확대와 사회통합의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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