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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배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1 - 13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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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지도서(輿地圖書)』를 비롯한 조선시대의 관 · 사찬(官私撰) 읍지(邑誌)와 문집, 고문서, 고지도 등을 통해 조선 후기 지역별 무학(武學) 현황에 대해 살펴 보았다. 무관(武官) 양성을 목적으로 무예와 병서를 강습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무학은, 유학(儒學) · 잡학(雜學) 교육기관과 함께 조선시대 교육체제의 한 축을 이루었다. 비록 불완전한 검토이기는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선조 · 인조 연간의 무학 설치령 이후 전국 각지에 설립된 33곳(충청도 14곳, 강원도 2곳, 평안도 1곳, 경상도 13곳, 전라도 3곳)의 무학당(武學堂)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평안도 성천의 무학장(武學長)과 경상도 안동의 무학제독(武學提督), 대구와 경주의 무학교수(武學敎授), 상주의 무제독(武提督) 등 다양한 명칭을 가진 무학교수(武學敎授)의 배치도 확인하였다. 이밖에 평안도의 이산, 삭주, 의주의 무학청(武學廳)과 양덕의 무청(武廳), 그리고 전라도 제주와 정의의 무학청 등을 비롯한 여러 유사기구와 평안 · 함경 지역에서 특히 많이 발견되는 무묘(武廟) 등에 대해서는 향후 무학당과의 관련성을 보다 면밀히 검토해 나갈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조선 후기 지역별 무학 현황
Ⅲ. 정리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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