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일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정진철 (서울대학교) 주동범 (부경대학교) 이현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4년제 대학교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진로교육전담기구 현황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고등교육 수준의 진로교육 실태조사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우리나라 4년제 대학의 진로교육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05개 대학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정규교육과정 내 진로교과 운영 현황, 정규교육과정 외 진로서비스 운영 현황, 진로교육전담기구 종사자 수 등을 학교규모에 따라 분석하였다. 정규교육과정 내 진로교과와 정규교육과정 외 진로서비스는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진로교과는 평균적으로 학교 당 10.5과목씩, 진로서비스는 학교당 10.9개로 개설되어 있었다. 교육 내용으로 취업중심 교과가 60%로 진로, 진로 및 취업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특히 업종의 이해, 중소기업 인식 제고와 같이 취업처에 대한 교육과 여학생, 장애학생, 외국인 유학생, 졸업생과 같이 대상별 진로교육이 다양하게 개설․운영되고 있었다. 또한 105개 대학에 진로교육전담기구가 설치되어 있었고, 전담인력이 상주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2238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