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설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진로교육 정책이 양적·질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학교 소재 지역에 따른 교육 격차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6년~2019년 시·도교육청별 진로교육 현황 자료를 수집하여 진로교육 여건의 차이 및 변화추이를 분석하였으며, 2019년의 시·도교육청 진로교육 현황 자료와 ?진로교육 현황조사?자료를 결합하여 위계적 선형모형을 적용하고 시·도교육청 진로교육 여건과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수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시·도교육청별 진로교육 여건의 차이 및 변화추이 분석결과, 인적·물적자원의 지원은 모두 비수도권 지역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비수도권 내에서도 중소도시가 집중되어 있는 도 교육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생 만 명당 누적 진로체험 인증기관 수, 학생 1인당 진로교육비, 진로교육 자체 자료 제작 및 배포 여부는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수준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나, 학생 만 명당 진로진학상담교사 수는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 본 연구는 시·도교육청의 지원 노력 및 여건이 진로교육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지속적인 인적·물적자원 지원과 진로진학상담교사 제도의 개선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