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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수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59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1 - 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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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천에 따르면, 풍속이란 근대 자본주의가 일상적 영역에서 육화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김남천문학에서 풍속의 문제와 가장 긴밀한 장소는 다름 아닌 ‘성천’이다. 김남천의 고향인 성천은 그의 여러 작품에서 배경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기존 연구사에서 성천에 대한 논의는 그곳이 공간적 배경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차원 이상으로까지 나아가지 못했다. 이에 본고는 성천을 중요한 서사적 배경을 삼은 세 작품- 「남매」, 『대하』, 『사랑의 수족관』을 텍스트로 삼아, 김남천 서사의 기원으로서 성천이 가진 의미를 분석하였다. 금광도시 성천이 김남천의 서사 속에서 어떻게 생략되고 삭제되고 확장되었는지를 통해, 1930년대 후반 김남천 소설을 관통하는 작가의식을 새롭게 고찰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금광도시 성천
3. 생계와 직업, 노동의 분화
4. 매판자본의 근대화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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