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87 - 11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유아 문학경험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하고, 특히 책읽기와 관련한 부모인식이 어떠하며 책읽어줄 때 방법 및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천안 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 437명이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통계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일원변량분석과 Duncan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들이 가정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문학경험 형태는 그림책이었다. 그림책은 주로 부모와 함께 보았으며, 유아들이 가정에서 가장 즐겨 읽는 책은‘전래동화’였고 주로 200권 이하의 그림책을 보유하는 가정이 가장 많았고 일주일에 3-4회, 20-30분씩 시간을 정해서 읽어주고 있었다. 둘째, 책 읽어주기 실태에 따른 결과에서는 가정에서 책읽어주기와 관련한 부모인식, 책읽어주기 방법, 상호작용 점수가 대체로 높았으며, 책읽어주기 중요성에 대한 부모인식은 모 직업, 월 소득, 부모학력에 따라, 가정에서의 책읽어주기 방법은 유아연령과 월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책 읽어줄 때의 상호작용에서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