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조직특성, 교사의 효능감, 조직몰입 및 교사 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교사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성을 알아보고 조직특성, 교사의 조직몰입, 효능감이 소진에 갖는 직ㆍ간접효과와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의 조직특성은 교사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특성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교사효능감은 교사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특성은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조직몰입은 교사소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특성은 교사의 효능감을 통해 교사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특성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간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어린이집의 조직특성, 교사의 효능감이 교사의 소진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