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재 (중앙대학교) 백영숙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45 - 1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 간의 상관을 밝혀보고, 교수 창의성 및 교수 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상관성을 알아보며, 나아가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교수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과 인천 및 경기 지역 어린이집 교사 335명을 대상으로 교수 효능감, 교수 창의성, 심리적 소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설문지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처리는 분석을 위하여 SPSSWIN 18.0을 이용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 교수 효능감, 교수 창의성 간의 상관을 밝히기 위하여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수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밝혀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구체적인 통계적 의도를 밝히기 위해서는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은 부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교사창의성 및 교수 효능감과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은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교수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은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수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은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유아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