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07 - 1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초임교사 핵심역량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전국 공?사립 유치원 교원 515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의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영역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역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첫째, 영역1 ‘교직인성 및 전문성 개발’은 4개 범주(교직 열정 및 창의성, 반성적 자기개발, 교직윤리 함양, 근무자세) 23내용으로 나타났다. 영역2 ‘학습자 이해’는 2개 범주(유아발달 이해, 특수아 이해) 7개 내용으로 나타났다. 영역3 ‘교육과정 운영’은 4개 범주(교육과정 이론 이해, 국가수준 교육과정 이해, 교육계획안 구성 및 적용, 교수학습 이해 및 실행) 24개 내용으로 나타났다. 영역4 ‘평가의 이해 및 실행’은 2개 범주(평가의 이해 및 실행, 평가의 활용) 16개 내용으로 나타났다. 영역5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실천’은 3개 범주(공동체 의식 및 의사소통 기술 형성, 부모 및 동료와의 협력, 지역사회 및 국가와의 협력) 20개 내용으로 나타났다. 영역6 ‘정보화 소양’은 2개 범주(정보화 기술 이해, 정보화 기술 활용) 12개 내용으로 나타났다. 영역7 ‘유치원 운영’은 3개 범주(교실운영 및 유아와의 관계형성, 유아행동 지도, 문서작성 및 관리) 15개 내용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상의 구인타당도 검증에 근거할 때, 7영역 16범주 118개의 유치원 초임교사 핵심역량은 일부 범주의 통합 및 분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역량38을 제외하면 모든 핵심역량 내용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7영역 16범주 118내용의 유치원 초임교사 핵심역량의 범주를 조정하고, 역량38을 삭제하여 7영역 20범주 117내용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