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송희 (동국대학)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학술대회 2016년 동아시아비교문화국제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71 - 2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각 나라는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었고, 더군다나 미국과 영국에서 시작되었던 신자유주의의 구조로부터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사회구조를 이루게 되었다. 세계화가 긍정적인 성과를 주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세계화로 인해 각국마다 다양한 문제점에 부딪치게 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의 고전〈장자 (莊子)〉의 리더십과 통찰력을 통해 세계화와 다문화 이슈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장자〉에서는 어떤 리더십을 보였던 것일까? 전국(戰國)시대 말기 약소국이었던 송(宋)은 강대한 여러 나라의 위협을 받으며 고통스러웠음이 틀림이 없다. 도대체 이 혼란스러운 세상, 잘못하면 목숨도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그는 저항도하지만 유머를 이용해서도 자신의 의사표시를 했다.〈장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요한 메시지는 인간이 주체가 되는 인간 삶의 회복에 있다. 그러한 맥락에서 보자면〈장자〉는 현실세계가 돌아가는 이치, 통찰력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해나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세상에 대해서 예리하게 보고 듣고 통찰한다는 것은 깊은 사색 안에서만 가능할 일인데, 리더십의 가장 기초적 덕목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다문화 담론은 결혼이주자에 대한 인권보호 측면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21세기 세계화와 함께 진행된 한국의 다문화 개념은 여기에 국한되지 않고 문제는 결코 간단하지가 않다.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승자독식 사회구조가 강해지고, 돈 위주의 사고가 팽대해짐에 따라 서 강자와 약자, 부자와 가난한 자와의 차별이 심해졌고, 약자들의 소외현상이 가속화되었다. 지극히 인간적이던 정(情)의 문화와 공동체 의식은 차츰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이미 외국인 노동자가 많이 늘어났으며 앞으로 사회적 문제의 핵심은 바로 여기에 있다. 즉 ‘일자리’와 관련된 내국인과 외국인 간의 갈등은 물론 복지, 교육, 일자리 문제를 놓고 더 심각한 사회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동안 다문화 정책과 관련해서 생각이 다르면 좌와 우, 보수와 진보 형식으로 편 가르기에 바빴고 진정한 대화와 소통이 부재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문제는 결코 어느 한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찬성하고 비판할 일이 아니다. 다문화주의를 앞서 시도한 다른 국가들의 장점과 실패사례와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대화하고 토론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본인은〈장자〉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각을 통해 21세기 한국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이슈를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주의 현황과 춘추전국시대의 배경
3. 다문화주의 이슈와 《장자》의 리더십
5. 21세기 세계화와 《장자》의 생명의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4-001875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