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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내영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9 - 5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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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최근 인도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미학과 주제의식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동향과 변화를 사회 맥락적 context으로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인도 최고의 흥행작인 <카쉬미르의 소녀 Bajrangi Bhaijaan, Brother Bajrangi>(2015), <피케이 PK: 별에서 온 얼간이>(2014), <둠3 Dhoom3>(2013)를 분석하여, 이를 중심으로 영화산업, 영화미학, 주제의식의 세 가지 층위에서 나타나는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새로운 특징과 사회 맥락적 의미를 규명해 보았다. 그 결과, 영화미학에서는 ‘카타르시스 catharsis 단계를 갖춘 전형적인 상업적 서사구조 계승’, ‘마살라 뮤지컬의 현대적 계승과 재해석’, ‘마살라 혼합장르의 고착화’ 등 고유한 마살라 전통을 재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주제의식에서는 ‘인도-파키스탄 소재와 보편적 평화정신의 부각’, ‘국가이데올로기의 옹호와 내면화 기능의 유지’, ‘여권(女權)의 신장과 전통적 여성상 파티브라타 patibrata의 존치’, ‘글로벌 시대를 반영한 글로벌 재영토화 reterritorialization’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인도 주류영화인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전통의 변용 transformation과 글로벌 재영토화 reterritorialization라는 시대적 화두(話頭) 속에 새로운 ‘글로컬 인도영화 glocal India cinema’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며
II.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형성과 최근 동향
III. 구체적 작품 분석
IV. 영화미학 특징: “마살라 전통의 변용과 글로벌 지향형 영화”
V. 주제의식: “국가이데올로기, 영화산업, 관객이 빚어내는 욕망의 3중주”
VI.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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