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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용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연구원 다문화와 인간 다문화와 인간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7 - 7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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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문화교육에 관하여 세계사적 관점과 지역적 특수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한국사회가 지향해야할 다문화교육에 대해 도출하고자 했다. 세계사적 관점에서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반편견교육, 세계화교육의 발생배경 및 핵심가치, 교육목적, 교육대상 등에 대해 유사성과 상이성을 비교해 봄으로써 ‘네 교육’의 개념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적 특수성 측면에서 한국사회에 수용된 ‘네 가지 교육’을 시대적 배경과 조화시킨 맥락에서 정부정책과 학계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 비교·분석하고자 했다.
세계사적 관점에서 ‘네 가지 교육’은 국제사회의 정세나 자국내 사회적 영향을 받으며 지향하는 가치관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며 등장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한국사회에 수용된 ‘네 가지 교육’은 개념들은 국제정세의 변화와 한국사회의 시대적 배경과 지역적 변천과 조응하여 국제사회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습과 다른 양상으로 유통되고 있었다. 한국에서의 수용 양상은 ‘네 가지교육’들이 서로 교육목적에서 부분적으로 중첩되어 있거나 셋 이상으로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앞으로 한국사회가 추구해야 할 교육은 국제이해교육에서 요구하는 평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가치와 문화 교류를 확장하여 삶의 영역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반편견교육과 다문화교육에선 추구하는 민주주의 가치를 존중하여 자유와 평등의 보편적 인간애를 실천 하면서 세계화교육에서 지향하는 세계인류의 공영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세계사적 관점에서 ‘네 교육’의 이해
Ⅲ. ‘네 가지 교육’의 종합적 비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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