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수진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41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57 - 185 (29page)
DOI
10.17778/MAT.2017.02.41.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청소년들은 성공과 실패라는 이분법적 해석을 주입받곤 한다. 성공하지 못하면 실패한 인생이라는 관점을 갖는다면 곤란이나 위기를 경험할 때, 그 자체를 시끄러운 잡음으로 간주할 수 있다. 기성세대는 청소년들에게 반듯하고 순탄한 인생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얹기보다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회복 탄력성은 개인적 자원과 공동체적 자원으로 구성된다. 물론 개인적 자원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지만 본 논고는 개인이 문제에 잘 대응하도록 지지하는 공동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비행으로 전환되는 경계선적 행동들을 할 때 그것을 중재할 공동체가 있다면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가정의 역할이 중요하다. 당면한 문제들,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려면 가족 구성원들의 중재가 관건인데 위기 청소년들 대부분은 역기능 가정에 속해있다. 따라서 위기 청소년들의 회복 탄력성을 높이려면 교회가 선교적 확대가족으로서 그들의 가족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레티 러셀(Retty M. Russel)은 “기독교 전통은 그리스도가 세상으로 보내신 사도가 교회이며, 교회는 전통을 유지하는 동시에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명을 가졌다” 고 하였다. 교회가 사회를 변혁시키는 사명을 감당하려면 우선 위기 청소년들에 대한 선교적 관점부터 회복해야 한다. 누구나 불행을 겪을 수 있는 시대에 위기 청소년과 그 가족을 훼방꾼, 골칫거리로 여기기보다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아 초청하고 돌봐야 할 잠재적 하나님의 백성, 교육 선교의 대상으로 주목해야 한다. 위기 청소년의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기독교 교육은 청소년 개인적 자원(스트레스에 대한 전인적 반응)을 중재하는 교육과 빈약한 외적 자원을 보완하는 공동체적 교육으로 구성된다. 본 논고는 이제까지 위기 청소년, 기독교, 회복 탄력성을 공통 범주로 한 연구가 미흡하였기에 새로운 제안과 시도가 될 것이다. 그러나 문헌 연구와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하였으므로 지속적 검증과 성찰적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하겠다.

목차

논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위기 청소년은 누구인가
III.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기독교 교육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235-002254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