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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호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49 - 392 (44page)
DOI
10.24993/JKLCY.2023.06.3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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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01년 『문예운동』 71호와 72호에서 특집으로 마련한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시’에 나타난 내용과 청소년 문학으로서 의미를 살펴보았다.
‘청소년 시’라는 개념이 명확하지 않았던 당시 상황에서 기성세대 시인이 청소년 독자를 위해 작성한 16편의 시에는 ‘개인으로서 청소년’과 ‘국가 성원으로서 청소년’을 대하는 인식이 혼재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의 여파로 통일을 향한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민족의식과 애국심을 고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청소년’이 건강한 자아를 형성해 나가기를 응원하면서도, 청소년 개인의 행복만이 아닌 사회·국가·민족과 같은 공동체 발전을 위한 청소년의 책임 있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었다. 이는 2010년 이후의 ‘청소년 시’가 청소년의 현실적인 모습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두는 것과 다른 모습이었다.
이와 같은 특징은 청소년 시를 포함한 청소년 문학이 각 시대 상황을 반영하면서 변화해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가능성이 큼을 짐작하게 한다. 시대 상황에 따른 청소년 문학의 양상을 지속해서 살펴본다면 의미 있는 결과들이 도출되리라 짐작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헌장에 나타나는 청소년을 향한 시선
3.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시’에 나타나는 주제 의식과 그 양상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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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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