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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黃永熙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65 - 178 (14page)
DOI
10.14817/jlak.2017.5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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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식민지일본어학습자 20명과 재중조선인 식민지일본어학습자 5명이 사용하는 일본어를 그 습득환경에 따른 일본어능력의 역동적인 변화의 관점에서 문장의 난이도와 일본어능력시험(JLPT)의 한자어휘를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제2언어유지과정의 언어외적 요인과 언어능력의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a)문장의 난이도를 지역별로 보면, 재중조선인이 한국고년층화자에 비해 높으며 일본어습득환경별로 보면 「M층(중등교육)>W층(직장경험)>P층(초등교육)」의 순으로 높다.
(b)한자유지능력을 지역별로 보면, 재중조선인이 한국고년층에 비해 높으며 일본어습득환경별로 보면 「W층(직장경험)≧M층(중등교육)>P층(초등교육)」의 순으로 높다.
(c)지역과 일본어습득환경에 대해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역─문장의 난이도」이외는 95% 유의수준에서 유의함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지역─한자능력」「일본어습득환경─한자능력」「일본어습득환경─문장의 난이도」의 유의함에서 볼 때 제2언어습득환경과 문장구성능력 및 어휘의 유지능력과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현재의 한국인일본어학습자의 경우 「W층(직장경험을 통한 자연습득적 요소)+M(중등교육을 통한 학습습득)」의 요소를 가진 층이 언어접촉 이후에 나타나는 문장의 난이도와 한자능력의 유지와 비례하는 상관관계에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調査概要
3. 先行研究
4. 第二言語として日本語語彙能力の保持と退行
5. まとめ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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